정보경영학과 소개
전공 소개
지식정보시대 또는 디지털 경제시대의 핵심이 되는 정보경영에 관련된 학문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관련지식을 갖춘 실무위주의 산업 지향적 전문가를 육성하고,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시스템의 계획, 관리와 개발에 관한 학습을 통해 실무에서의 적응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또한 산업지향적인 전문가 양성을 지향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및 정보처리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경영활동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학문영역이다.
교육 목표
- 실무 지식을 겸비한 경영과 정보전문가를 양성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경영과 정보 전문가를 양성한다.
- e-비즈니스, 정보처리분야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한다.
전공 역량
- 01기업조직, 업무활동,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경영정보학/e-비즈니스의 역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02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03전자상거래 및 빅 데이터경영 응용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04전자상거래, 정보처리 관련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학습 성과
- 경영정보학, e-비즈니스/전자상거래, 정보보안 및 정보통신, 컴퓨터정보시스템, 경영과학 분야의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문을 작성함으로써 전공이해력 제고와 역량 강화
- 경영과 정보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자상거래 및 정보처리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조직의 경영활동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졸업 후 진로
- 기업과 정부 등의 조직에서 ITㆍ경영컨설턴트, 정보경영전문가, e-비즈니스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 정보시스템전문가 등
-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검색사, 정보기술사, 정보처리관리사, 정보처리기사, 공인회계사, 경영지도사 등의 자격증 관련 기업
- 기업·공공기관·시스템통합업체·교육기관 등에서 정보기술 전문인
- 대학원에 진학을 통한 전자상거래 또는 정보시스템 분야에 대한 계속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