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융합경영학부

비전/사업목표

비전

경영학부 특성화 사업단은 사회적 요구와 경영학부의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컬 융합 시대에 최적화된 경영 인재 양성하고자 함
비전-대학원.png
<경영학부 특성화사업단 비전 체계도>

특성화 전략

인재상과 전공핵심 역량

  • 동국대학교의 참사람 핵심역량인 자비실천역량, 창의적역량, 도전성취역량, 글로벌역량,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경영학부의 전공특화 역량은 지식융합역량, 변화의 흐름을 읽어내는 개념적 역량.
  • 지식융합역량 :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지식들을 화학적으로 융합하기 위해, 관련 지식들을 체계화에 중심역할을 하는 학문. 가장 적절한 학문영역이 바로 ‘경영학’
  • 변화의 흐름을 읽어내는 개념적 역량 : 경영학은 변화를 인식·예측·적응을 위한 규범적, 실천적, 방법적 영역을 연구·개발하는 학문적 특성.

특성화 목표

기업가정신에 기반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 Entrepreneurship의 핵심은 도전적이고 진취적 정신은 물론, 분석적인 예측력을 동반한 위험을 무릅쓰는 기상으로 모든 리더가 갖추어야할 필수 역량.
  • 경영학부학생의 미래비전개발, 목표설정, 자기개발, 도전의식을 고취, 학습의욕 고취 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신적 영역을 기업가 정신의 함양에 있음.
  • 경영학부는 창업에 대한 경험을 최적화하여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취업 후에도 실무 경력을 쌓아 창업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하는 전략적 접근이 요구.

특성화 전략

  • 01리더쉽 인문학 역량강화
    •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으로 기존 경영학부에서는 인문경영학이라는 교과목을 운용. 이를 확대하여, 인문고전독서라는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기여하고자 함.
  • 02협력학습역량 과정을 이용한 교과 운영
    • 4차산업사회는 학습경쟁력 사회로서 특히 협력학습전략이 매우 중요.
    • 역량강화교육으로 협력학습 참가자간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협력을 통한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법 교육 등이 필요.
    • 교과, 비교과과정, 융복합적 접근 등을 통한 학습방법의 다양성 연구와 개발 필요.
    • 협력학습방법을 위한 평가방법의 개발 운영.
  • 03글로컬 역량강화
    • 글로컬 역량강화 과정은 외국인 전공 교과목을 지속 운영하고, 외국인 지도교수, 외국인 졸업생 DB구축, 내·외국인 멘토링 프로그램, 해외시장탐방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기존의 K-Move 스쿨 사업(미국취업 사업)은 차년도부터 운영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