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융합경영학부

인재상

경영학부 인재상

상담.png
경영학부는 지금까지의 기능적 지식인 양성을 지양하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미래 사업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필요한 전문적인 경영 지식, 능력, 자질 등과 더불어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겸비한 리더가 되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적 전문지식과 인문학적 교양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조적인 리더가 되어 급변하는 21세기를 주도할 수 있는 경영인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경영학부의 인재상은 지·덕·체를 겸비한 서번트 리더십 인재로 좋은 직장인이 아닌 창조기업인을 추구한다.

경영학부 교육목표

5대 핵심역량 내용
자비 실천 역량 시민윤리의식 경영학이란 이론적 성격뿐만 아니라 실천적 학문이다.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서의 경영 그 자체가 실천을 전제로 하고 있다. 불교의 자비 정신의 바탕위에 개인, 기업, 국가조직의 효율적 경영이라는 실천적 능력을 배양한다.
배려적 태도
봉사 및 사회참여
창의적 역량 논리능력 현대 자본주의 경제는 누가 희소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라는 무한 경쟁의 소용돌이에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특징지을 수 있는 Fordism에 기초한 풍요한 20세기가 세계적 불황과 금융위기로 흔들리면서 21세기는 지속가능한 경제를 지향하는 패러다임의 변혁기에 와 있다. 지속가능한 경제가 되기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중의 하나가 바로 창의성의 개발이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바꿀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집단 토론과 세미나 발표 등을 통해 발표하고 검증받는 과정에서 배양할 것이다.
분석 및 비판 능력
융합적 이해 및 판단 능력
도전 성취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동기 다양한 기회를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활동과 과제 및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개인차원에서의 인생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수립, 실행, 평가를 상담하고 조언을 받을 수 있다. 각 과목에서의 과제 연구조사와 발표, 현장학습, 인턴과정, 학습동아리, 운동동아리, 학생회등의 활동을 통해 도전하고 성취감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목표지향적 계획 및 실행 능력
경력관리 능력
글로벌 역량 외국어 능력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컴퓨팅기술의 발달로 세계시장은 이제 단일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추세에 있다. 21세기의 경영환경은 로컬시장에서 안주하던 시대에서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해 경영활동에 반영해야 하는 시대로 변해왔다.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한 능력을 외국인교수와의 토론과 강의, 외국인 전문가 초청 특강, 학습동아리, 영어강의, Business English Program등을 통해 배양할 것이다.
글로벌 쟁점 이해 능력
다문화 이해 및 수용 능력
직무 역량 협력소통 능력 경영학의 가장 큰 장점은 경영원리가 영리조직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의 경영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데 있다. 경영학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이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금융상품과 관련된 직무, 비영리조직의 경영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정보수집 및 활용 능력
ICT 활용 능력
전공특화능력 전문경영관리자 역량 경영관리의 핵심과제인 경영관리 회계 정보경영의 융합된 과목을 기반으로 전문성. 창의력 강화.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고취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