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경영학부

경영학

전공 소개

세계화, 정보화의 사회 환경 변화 속에서 국가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되어가고 있는 기업과 모든 경영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경영에 대한 분석적 접근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기업에 대한 균형적 시각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능동적 대응, 전문경영인으로 창의적 사고와 자기개발능력을 발휘를 통해 개인의 성취와 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실용학문으로 경영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교육 목표

교육목표s.png
  •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위해서는 최신의 경영이론과 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하며, 기업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는 물론 모든 구성원들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사고의 틀이나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 기업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고 관리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기업을 보다 경쟁력 있는 체제로 구축한다.
  • 경영학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워나간다.
  •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인식과 역량을 가진 글로벌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외국인교수와의 토론과 강의, 해외 전문가 초청 특강, 학습동아리 등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한다

전공 역량

  • 01창의력 사고의 강화
  • 02주입식교육에서 탈피하여 참여교육으로의 전환
  • 03이론 지향적 교육에서 경영학 전공 특성에 맞는 현장 감각의 사례 연구 중심으로 전환
  • 04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성공취업으로 이어지는 전공과목의 심층적 접근

학습 성과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의 조달과 조달된 자본의 운용에 관한 재무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지휘, 통제하는 관리기능으로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의 재무활동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기업의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기업의 생산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운영 및 통제할 수 있다.
  •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해서 이들의 필요를 만족시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결정, 촉진 및 유통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경영활동에 활용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글로벌 시장 변화를 이해하고 시장변화에 적합한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 금융, 서비스, 제조기업 등 민간 기업 및 공무원, 공기업 등
  • 글로벌 역량 강화를 통해 전 세계 전반에 걸친 다양한 업종
  •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해 학문연구에 전념하는 교수 등 교직